타투스티커 "이르케 하면 기부니조크든요"

핸드메이커
핸드메이커2021-08-10 09:09:06
공유하기 닫기
감성적이고 트렌디한 템포러리 타투의 세계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과거 타투에 관한 시민들의 인식은 그리 좋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는 조금 다르다. 최근 타투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으며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는 패션 요소로 여겨질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타투 시술을 예술의 한 분야로 인정하는 추세다. 또한 국회에서는 타투이스트의 문신 시술을 허용하는 법안이 발의되는 과정 중에 있어 앞으로 타투가 더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자신의 신념을 담거나, 몸에 있는 흉터를 가리기 위한 용도로 타투를 시도하는 이도 많다. 타투를 몸에 새기는 이유도 워낙 다양하며 과거와 다르게 광범위하게 큰 타투보다는 세련된 디자인도 늘고 있다.
감성적인 디자인의 컬러풀 타투 /cottonbro, Pexels
타투에 도전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사실 이를 망설이는 사례도 많다. 타투는 한 번 몸에 새기면 지워지지 않고 없애려면 고가의 비용과 함께 큰 통증이 수반되는 레이저 치료가 필요하다. ‘타투 스티커’는 이때 매우 유용하다. 어렸을 적 몸에 붙였던 판박이 스티커처럼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앨 수 있어 큰 고민 없이 도전해 볼 수 있다.


예술의 영역이 된 타투, 스티커로 도전해보자

타투가 대중성을 입고 변화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타투 디자인이 등장했다. 흔히 문신이라고 하면 위협적이라고 느껴질 만큼 면적이 넓고 다소 투박한 이미지를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최근 타투 트렌드는 이와 전혀 다른 영역이라고 여겨질 만큼 차이가 있다.

물론 개인의 취향에 따라 몸의 상당 부분을 덮는 문신도 여전히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긴 하다. 하지만 최근 타투 트렌드는 감성적이면서도 컬러풀한 디자인, 심플한 레터링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예전에는 비교적 단색 타투가 유행했으나 최근에는 형형색색의 알록달록한 타투를 하는 이들이 많고 수채화 느낌의 디자인도 발견된다. 과거보다 타투 라인이 얇아져 비교적 세련된 느낌이 든다는 것도 눈에 띄는 변화다.
타투이스트 'TAN'의 템포러리 타투 /인스타그램 @lazystudio_official
타투이스트 '유원'의 템포러리 타투 /인스타그램 @lazystudio_official
이러한 타투 트렌드는 ‘타투 스티커’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최근에는 타투이스트가 디자인한 타투 도안이 스티커로 판매되는 경우도 많다. 전문가가 개발한 도안이라서 더욱 완성도가 높고 디자인마다 특색이 담겨 취향껏 골라볼 수도 있다.
전문가에 의해 다양한 타투 디자인이 제작되고 있다/cottonbro, Pexels
타투 스티커는 일시적으로 몸에 새기고 원하는 때에 지워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굳이 지우려고 하지 않아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피부 표면에서 떨어져 나가기도 한다. 일반 타투는 영구적인 속성을 가지지만 타투 스티커는 일시적인 특성이 있다. 그래서 이를 ‘템포러리 타투’라고 부르기도 한다.


타투 스티커의 변화, 더 자연스럽고 더 간단하게

과거 타투 스티커는 비교적 일반 타투와 외형적인 차이를 가졌다. 스티커 특유의 반질반질하면서 광이 나는 느낌이 있어 잘못 붙이면 마치 어렸을 적 판박이 스티커를 붙인 듯 부자연스러워 보였다. 그래서 주로 해변에 놀러 가거나 휴가철 휴양지에서만 단기간 이 타투 스티커를 패션처럼 활용했다.

최근에는 타투 스티커가 달라졌다. 타투가 조금 더 대중적인 예술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간편하게 타투를 시도해보기 위한 시도도 많아졌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타투 스티커 브랜드도 생겨나고 있다. 대체로 타투 스티커를 선택할 때 얼마나 자연스럽게 신체에 밀착하는가를 중점적으로 고려하는데 그렇다 보니 점점 더 실제 타투에 가까운 스티커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타투 스티커는 얼마나 피부에 자연스럽게 밀착하는 지가 중요하다 /Helena Lopes, Pexels
최근 타투 스티커의 경우 표면에 부자연스러운 광이 점점 더 줄어들면서 더 실제 타투 같은 느낌을 주고 지속력 또한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꼭 휴가철이나 해변에서만 이를 사용하기보다는 실생활에서도 기분전환을 위해 타투 스티커를 몸에 새기곤 한다. 마치 타투를 액세서리처럼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기분에 따라서 몸에 새기거나 지우기도 하고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다 보니 더욱더 타투 스티커의 수요가 늘고 있다. 이를 피부에 붙이는 과정 또한 매우 간단하다. 습식 타투 스티커는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제품이다. 타투를 붙이고자 하는 피부 부위를 물로 씻어 깨끗하게 한 다음 타투 디자인을 보호하고 있는 필름을 떼어내고 종이 채 피부 표면에 붙여준다. 그다음 소량의 물을 이용해 종이를 적셔준 후에 몇 초간 기다려주면 피부에 타투 스티커가 새겨진다. 이때 물에 젖은 휴지나 타올 등을 이용해서 종이에 물이 스며들게 해주면 더 간편하게 타투 스티커를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더 편하게 쓰는 건식 타투 스티커가 등장하고 있다. 신기하게도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타투 스티커를 피부 표면에 고정할 수 있다. 사용하는 방식은 비슷하다. 역시 피부를 깨끗한 상태로 정돈하고 타투를 보호하고 있는 필름을 떼어낸 뒤, 종이 채 피부 위에 올려 꾹 눌러주면 된다. 물을 사용하는 과정이 없어진 것인데 손의 압력을 이용해서 타투 스티커를 고정한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10초 정도 눌러주면 완성된다.
건식 템포러리 타투 /인스타그램 @lazystudio_official
건식 타투 스티커의 경우 사용자 후기 대부분이 테두리 부분이 잘 뜨지 않아 실제 타투의 모습을 거의 흡사하게 표현한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고정력과 지속력에서도 만족한다는 후기가 많았다. 타투 스티커가 점점 더 자연스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한다는 점에서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타투 스티커, 어떤 디자인을 골라보면 좋을까

실제 타투는 개인적인 신념을 마음에 새기듯 몸에 표현하거나 혹은 자신만의 개성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으로 다수 활용되고 있다. 타투 스티커는 일시적이라는 점이 주된 특징이라, 조금 더 디자인 선택의 폭이 넓다고 보면 된다. 영구적인 타투가 아니므로 신념을 담는 디자인보다 조금 더 트렌디한 이미지를 선택하기도 한다.

최근 많이 고르는 타투 스티커 디자인은 감성적이면서도 컬러풀한 도안이 많다. 예전에는 획일적인 디자인의 타투 스티커를 흔히 접할 수 있었다면 요즘 트렌드는 타투이스트가 직접 제작한 창의적인 도안들이다. 작업자의 예술적인 영감이나 표현, 개성이 드러나는 도안이 워낙 많고 그래서 더 유니크한 감성을 담는다.
타투이스트의 개성이 드러나는 도안이 제작되고 있다 . Blue flower. /인스타그램 @baam.kr
몽환적인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타투 스티커. Blue flower. /인스타그램 @baam.kr
과거에는 타투 도안이라고 하면 다소 러프하거나 강한 이미지가 많았다. 요즘 유행하는 디자인은 이와 다르게 동심으로 돌아간 듯 알록달록한 색상으로 표현된 귀여운 캐릭터들이 인기가 많다. 다양한 색상을 사용해서 타투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더했다. 성별과 관계없이 누구나 선택하기 좋은 디자인이다.
알록달록 귀여운 감성이 느껴지는 캐릭터 타투 스티커 /인스타그램 @khakiz_
유명한 예술가들이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사례가 많듯 타투이스트의 작업 역시 자연을 소재로 한 도안을 많이 디자인하고 있다. 꽃과 식물, 여름에 어울리는 바다 생물, 산이나 바다 풍경, 해가 지는 모습 등 다양하게 자연 풍경에서 모티브를 얻은 타투 스티커 도안을 접할 수 있다.

특히 꽃이나 그리너리한 식물을 모티브로 한 도안은 실제 타투 작업에서도 인기가 많다. 꽃이라고 하면 획일적인 모양을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인기 있는 테마의 경우 더욱 타투이스트의 성향에 따라 다른 작품이 완성된다. 꽃이라는 한 가지 주제가 있지만 어떤 타투이스트는 몽환적인 느낌을 가진 꽃 도안을 디자인하기도 하고 어떤 작가들은 아기자기하면서도 귀여운 도안을 그리기도 한다.
꽃을 테마로 한 타투 스티커 /인스타그램 @dareumtattoo
그리너리한 감성이 느껴지는 타투이스트 'Chaewha'의 타투 스티커 /인스타그램 @lazystudio_official
어항 속 생물을 테마로 한 타투 스티커 /인스타그램 @yule_tat
페미닌한 도안을 찾고 있다면 주로 쓰이는 주제는 ‘나비’다. 나비 역시 타투이스트의 디자인 작업에 따라서 선을 표현하는 방식이나 컬러 선택이 전부 다르다. 워낙 많은 도안이 있어 개인의 취향에 가장 잘 맞는 스티커를 고를 수 있다.

특히 나비 도안은 요즘 유행하는 하이틴, 키치 로맨틱 등 다양한 코디에도 어울리는 디자인이 이다. 의상을 매치할 때 마치 액세서리를 고르듯 나비 도안의 타투 스티커를 활용해 보는 것도 유니크한 감성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타투이스트 '유원'의 템포러리 타투 /인스타그램 @lazystudio_official
부드러우면서도 유니크한 디자인을 원한다면 수채화 느낌을 가진 타투 스티커를 선택해봐도 좋다. 타투 트렌드가 알록달록 컬러풀한 느낌으로 변화하면서 수채화 형식의 번진 듯한 컬러 도안을 찾기도 한다. 마치 한 편의 수채화를 몸에 새긴 듯 예술적인 이미지가 느껴지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추상적인 이미지와 함께 수채화 느낌을 담기도 하는데 이는 훨씬 자유로운 느낌을 주기도 한다. 형식적인 그림을 떠나서 러프한 선에 따라 창의적인 도안이 완성되기도 하고 이런 점은 여러 타투 도안에 비교했을 때 더 창의적이고 유니크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추상적인 이미지가 돋보이는 타투 스티커/인스타그램 @dareumtattoo
추상적인 이미지가 돋보이는 타투 스티커 /인스타그램 @dareumtattoo
물론 단색으로 표현한 이미지나 레터링 역시 꾸준히 인기가 있다. 심플한 디자인이라서 누구나 호불호 없이 선택하기 좋고 세련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다. 레터링 디자인은 타투 도안으로 이전부터 인기 있는 테마다. 이 역시 컬러 버전으로 타투 스티커 도안이 있어 취향에 따라 골라보면 된다.
컬러 레터링 타투 스티커. 타투이스트 '떠미'의 템포러리 타투 스티커 /인스타그램 @lazystudio_official
컬러 레터링 디자인은 연예인의 SNS 등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도안으로 요즘 크게 유행하고 있다. 그림은 취향에 따라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으나 레터링의 경우 컬러풀한 느낌이더라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는 점이 장점이다.


디지털 템포러리 타투 프린트의 등장

템포러리 타투의 종류는 스티커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타투를 피부 표면에 프린트할 수 있는 기기가 등장하기도 했다. 피부 위에 기기를 놓고 지나가기만 하면 원하는 도안이 타투로 표현된다. 템포러리 타투 분야가 진화하면서 새로운 방식이 도입되고 있는데 피부 위에 순식간에 타투를 새길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으로 꼽힌다.

그간 기계를 활용해서 직접 몸에 타투를 새기는 시도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해외의 디자인 매거진 ‘디진’이 2014년 10월 28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3D프린터를 해킹해 문신 기계를 제작한 프랑스 디자이너들에 관한 기사를 찾아볼 수 있다.

파리 디자인 스튜디오 ‘어프로프리에이트 오디언시스’는 3D프린터와 타투이스트의 바늘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자동화된 문신 프린터를 제작했다고 한다. 이 문신 프린터는 소형 기계로서 타투이스트가 쓰는 도구인 바늘을 이용해 초당 최대 150번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낸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사람의 피부에 잉크를 삽입할 수 있다. 물론 이는 템포러리 타투는 아니며 실제 타투 형식을 가진다.

아직까지 실제 영구적인 타투 시술에 기계 도입이 상용화되고 있지는 않으나 비슷한 시도가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분야는 템포러리 타투라고 할 수 있다. 아무래도 쉽게 지울 수 있는 템포러리 타투의 경우 부담 없이 기계를 통해 시연해보기 좋다는 점도 장점이며 피부 위에 일회성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통증도 전혀 없다. 또한 전문가가 아니어도 여러 가지 도안을 간단하게 그릴 수 있다.

‘프링커’는 피부 위에 타투를 그림처럼 새길 수 있는 기기다. 영구적이지 않으나 오히려 그 점이 매력이다. 원하는 도안을 몸에 슥슥 그리고 쉽게 지워낼 수 있어 트렌디한 표현이 가능하다. 일회용 타투 디바이스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복잡한 디자인도 전문가가 작업한 듯 자연스럽게 구현된다. 프링커의 자연스러우면서도 완성도 높은 디자인 구현은 템포러리 타투의 핵심적인 요소를 충족시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는다.
디지털 템포러리 타투 프린트 '프링커' /프링커코리아 제공
프링커 기기를 사용한 템포러리 타투 모습 /프링커코리아 제공
사용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기기를 스마트폰에 연동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도안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때 개인이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그려서 적용할 수도 있다. 그 후 전용 픽서를 뿌리고 기기를 피부에 밀착하고 지나가면 완성이다. 타투가 완성된 후에 전용 픽서를 뿌려주면 지속력을 더 강화할 수 있다. 지우는 방식은 일반 비누를 사용해 씻어내면 된다.

흔히 색소를 통해 몸에 그림을 그린다고 하면 안전성을 걱정하는 이들도 있다. 프링커는 화장품에 사용하는 색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타투를 즐길 수 있다. 현재 실용적으로 일회용 타투를 몸에 간편하게 새길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매체에서도 이를 소개하고 있으며 여러 브랜드와의 협업 또한 이뤄지고 있다.
매거진 Allure 6월호에 소개된 프링커의 화보. 프링커를 사용해 작업한 템포러리 타투. /프링커코리아 제공
본격적인 7말 8초(7월 말~8월 초) 여름 휴가철이 지나고 있다. 이미 휴가를 다녀온 이들부터 아직 미처 떠나지 못한 사람들까지 현재진행형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이번 휴가는 다소 제한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가까운 시일 간단한 외출이나 드라이브를 계획하고 있다면 기분 전환 겸 다양한 템포러리 타투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