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봤니? 무더위 뿌실 제주 용천수 수영장

세시간전
세시간전2021-06-17 09:00:01
공유하기 닫기
점심을 먹는데 제주 토박이인 대표님이 넌지시 물었다. “제주 용천수 수영장이라고 들어봤어요?”
용천수는 암석이나 지층의 틈새를 통해 솟아오른 지하수다. 과거 제주에서는 용천수를 중심으로 삶의 터전이 꾸려졌는데, 상수도가 개발된 요즘 용천수는 생활의 터전 대신, 제주 토박이들만 아는 숨은 물놀이 명소로 사랑받게 됐다. 그럼 현지인이 추천하는 제주 물놀이 명소, 지금 확인해보자.


글 아띠
자연이 만든 오션뷰, 논짓물
@badasum_715
@badasum_715
오션뷰 수영장의 원조, 논짓물. 용천수와 바닷물이 만나는 부근에 형성된 물놀이 장소다.
논짓물은 사실 해안과 너무 가까운 곳에서 용천수가 솟아나 농업용수나 식수로는 사용할 수 없어서 버려진 공간인데, 바다로 넘어가는 물을 막기 위해 둑을 세우며 자연스레 천연 풀장이 되었다.
@kangeunbang
@lllilllollli_
담수 풀은 2개로 구성되었는데 하나는 오직 용천수 물이다 보니 마치 계곡물처럼 차갑다. 반면 둑 너머의 풀은 파도가 넘어 들어와 바닷물과 섞였다. 그 때문에 파도가 거센 날에는 안쪽 풀에서만 물놀이를 즐겨야 한다.

@kim_hyeoun
@if__only___
여행객이 몰리는 한여름철에는 안전요원도 있으며 구명조끼도 무료로 대여해준다. 안쪽 풀은 수심이 깊지 않은 편이라 아이들도 즐기기 좋지만, 바닥이 자갈밭이다 보니 물놀이용 신발을 챙기길 추천한다.
법환포구 옆 막숙
@geonri_mom
@geonri_mom
국내 최남단 해안촌, 법환마을에서 가장 유명한 명소, 법환포구. 조금만 옆으로 가면 현지인만 아는 숨은 명소, 막숙이 위치한다.
정사각형으로 생긴 웅덩이가 있는데 이곳에 바로 용천수가 흐른다.
@geonri_mom
@geonri_mom
규모가 작은 편이다 보니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여행객이 많은 편이며,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면 부모님들은 계단에 걸터앉아 휴식을 취하기 좋다. 발을 살짝 담가보자. 한여름의 무더위가 사르르 가실 테다.

좀 더 넓은 공간을 찾는다면 바로 옆 바닷가도 좋은 선택지다. 화산섬의 특징인 현무암 해변 곳곳에 물 웅덩이가 위치해 아이들에게 자연 속 놀이터와도 같다.
@jjjjjjung_222
@jjjjjjung_222
만약 토요일에 법환포구를 찾았다면? 올여름 진행되는 플리마켓 ‘해녀 마켓'으도 놓치지 말자.
@so_______yo
@so_______yo
뿔소라, 모히또 등의 맛있는 간식을 비롯해 종종 버스킹도 열려 바다를 바라보며 잠깐의 쉼을 갖기 좋다.
해녀마켓은 5, 6, 7월 매주 토요일 오후 3시에서 저녁 8시까지 진행된다.
@so_______yo
@so_______yo
수영장에 슬라이드는 필수! 화순금모래해변
@margaret_madeleiny
@kalee_nim
해변 수영도 좋지만 조금 더 쾌적한 풀장에서 즐기고 싶다면, 화순금 모래 해변으로 향해 보자. 부드러운 모래 해변에서의 해수욕도 좋지만 안쪽에 위치한 용천수 풀도 인기다.
@garam_han87
@kalee_nim
@garam_han87
다른 용천수 수영장과 달리 이곳은 슬라이드 등 워터파크 형태로 구성되어 아이들에게 더욱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곳이다.

두 개의 담수 풀 중 하나는 유아용이며 무료 샤워 시설도 마련됐다. 담수 풀장, 슬라이드 이용은 무료이며 평상, 파라솔, 돌 탁자 등의 부대 시설을 이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삼양 셋다리물, 삼양 빨래터, 삼양 포구
@ggyeong2__
검은 모래 해변, 삼양 해변 옆에 위치한 또 다른 용천수 수영장이다. 삼양 포구, 삼양 빨래터, 삼양 셋다리물, 가름선착장 등 이름도 다양한 이곳은 삼양 해수욕장 입구에서 산책로를 따라 5분 정도 걸으면 나타난다.
@jaehui2008
@jaehui2008
과거 용천수가 나오는 노천탕이었으며 현지 주민들이 빨래를 하는 빨래터기도 했다. 평소에는 조용하고 평화로운 풍경이 주를 이루지만, 여름만 되면 물놀이를 하러 오는 여행객들로 붐빈다.
@lovelybaby_22
이곳 또한 수심이 얕아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여행객이 많은 편. 물색이 맑고 곱진 않지만 모래 바닥이라 더욱 편한 물놀이가 가능하다.


용천수 수영장, 그다음 용천수 샤워장이 궁금하다면? 여행 앱 <세시간전>에서 확인해보자.

* 해당 내용은 여행 앱 '세시간전'에 소개된 아띠님의 여행 큐레이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