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배우 누구에요?” 故이은주 영화 다시 보기

29STREET
29STREET2021-02-22 09:31:15
공유하기 닫기
“좋아하는 배우가 누구에요?” 처음 만난 사람들과 소소한 이야기를 나눌 때 빠지지 않는 단골 질문. 이 질문에 에디터는 꼭 한 사람을 떠올리게 된다. 2005년 2월 22일 화요일 우리 곁을 떠난 故 이은주 배우다. 학창 시절 좋아하던 작품에는 그가 출연한 것들이 많았다. 공대 로망을 불러일으켰던 드라마 <카이스트> 부터 눈물 콧물 쏙 빼고 봤던 영화 <연애소설>까지. 16년이 지난 요즘도 그의 영화는 에디터의 ‘찜’ 목록 한 구석을 채우고 있다.

얼마 전 구독 중인 ott서비스에서 <연애소설>을 발견했다. 좋아하던 영화였기에 반가운 기분으로 보니 오늘이 이 배우의 기일이다. 좋아했던 배우를 기억하는 의미로 그가 출연했던 작품 중 몇 가지를 되짚어 본다.
연애소설
🎞러닝타임 106분
🎬감독 이한 (대표작 <완득이>, 최근작 <증인>, 이은주와는 <하늘정원>도 함께 찍었다)
🗣주연 차태현, 이은주, 손예진

사랑보다 먼 우정보다는 가까운~🎵
로맨스 한 스푼, 찐한 우정 두 스푼, 반전 한 스푼에 묘한 워맨스를 더한 맛.
어느 날 지환(차태현 분)은 절친한 친구 사이인 수인(손예진 분), 경희(이은주 분)과 친구가 된다. 풋풋한 청춘의 우정을 나누던 그들사이에 미묘한 사랑의 작대기가 오고 가기 시작하고, 세 친구는 사랑과 우정 사이에서 혼란스러워 한다. 급기야 경희와 수인은 지환이 그냥 불편해졌다는 말만 남기고 사라져 버린다. 이별을 힘들어하던 지환은 5년 후 두 사람을 찾아나서는데...

멜로 영화와는 궁합이 맞지 않는 에디터가 좋아하는 몇 안되는 멜로. 배우들의 연기와 마스크, 영화에 등장하는 푸르른 배경들까지 ‘나 청춘 영화야’라고 말하는 듯 하다. 지금이나 그때나 곱고 예쁜 손예진은 ‘우리 반 모든 남자애들의 첫사랑’ 같은 청순함을 연기했는데, 故 이은주의 털털한 연기와 어우러져 시너지를 낸다.

영화에 삽입된 OST도 추천할만 하다.
차태현이 직접 부른 ‘모르나요’, 성시경이 부른 ‘선인장’. 그리고 극 중 손예진이 부른 ‘내가 찾는아이’ 또한 영화를 보고 난 사람에게는 깊은 여운을 준다.

😎볼 수 있는 곳 왓챠, 웨이브, 네이버 시리즈온, 카카오페이지
번지점프를 하다
🎞러닝타임 101분
🎬감독 김대승(최근작 <후궁>, <조선마술사>)
🗣주연 이병헌, 이은주, 여현수

다시 태어난 것 같아요~🎵
로맨스 열일곱 스푼, 당시로선 파격적이었던 동성애코드 한 스푼.
태희(이은주 분)는 첫 눈에 반하는 일 따위는 믿지 않는 인우(이병헌 분)가 운명처럼 사랑에 빠진 여자다. 하지만 태희가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나고 인우는 그를 여전히 잊지 못한다. 17년 뒤, 고등학교 선생님이 된 인우의 눈 앞에 남학생 현빈(여현수 분)이 나타난다. 작은 버릇, 생각과 말까지 태희와 똑닮은 현빈의 모습에 인우는 묘한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

당시로서는 파격적이었던 동성애코드로 관심을 받았던 작품이다. 브로맨스 정도가 아닌 찐사랑.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출연한 만큼 조금 판타지스러운 설정으로도 관객을 충분히 설득시킨다. 뿌연 기억과 감정을 엿보는 듯한 몽환적인 분위기가 영화의 매력을 풍성하게 만든다. 운명 같은 사랑의 장면들을 보여주며 배경에 깔리는 OST 김연우의 ‘오 그대는 아름다운 여인’도 그 분위기에 힘을 싣는다.

😎볼 수 있는 곳 왓챠, 웨이브, 네이버 시리즈온, 카카오페이지
태극기 휘날리며
🎞러닝타임 145분
🎬감독 강제규(대표작 <쉬리>, <은행나무침대>)
🗣주연 장동건, 원빈, 이은주

동해물과 백두산이~🎵
눈물 두 스푼, 감동 두 스푼, 가족애 다섯 스푼으로 잘 버무려진 한국 전쟁 영화.
진태(장동건 분)는 약혼녀 영신(이은주 분)과의 결혼을 꿈꾸며 동생 진석(원빈 분)과 힘차게 살아가는 가장이다. 하지만 1950년 6월 25일 한반도에 전쟁이 터지고 진석과 진태는 군인으로 징집된다. 두 형제가 전선에서 목숨을 걸고 싸우는 동안 민가에 남은 영신 역시 생존을 위한 싸움을 이어간다. 운명의 장난 같은 비극이 이어지고…

완성도 높은 한국형 전쟁영화의 시작을 알린 작품으로 당시 관객 수가 천 만 명을 넘었다. 개인적으로 전쟁영화를 좋아하지 않는 에디터도 천 만 명 중 한 명이었다. 가족애를 강조하기 위한 특유의 신파가 "불호"인 사람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전쟁영화를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작품임에는 분명하다. 젊은 시절의 장동건과 원빈의 미모는 숯검댕을 뒤집어쓴 전쟁통에서도 빛을 발한다. 故 이은주의 비중은 다른 두 주연에 비해 크지 않지만 영화의 눈물장면에서 큰 지분을 갖고 있다.

😎볼 수 있는 곳 3월 CGV 재개봉
에디터 HWA hwangj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