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빠진 콜라, 버리지 말고 요리하세요

29STREET
29STREET2020-12-14 14:28:56
공유하기 닫기
사진=GettyimagesBank
자타 공인 콜라 마니아 에디터LYNN. 매 끼니마다 물 대신 콜라를 마실 정도로 콜라 중독이다. 양껏 마실 요량으로 1.5L 콜라를 구매하지만 탄산이 빠지면 톡 쏘는 맛이 없어 많은 양의 콜라를 버리고는 한다. 이때 버리는 콜라가 아까워 어떻게 하면 써먹을 수 있을까 찾다가 알게 된 것이 콜라닭 레시피다. 특별한 재료 없이 콜라만으로 완성할 수 있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맛있어 종종 즐겨먹는 요리다.

요리에 콜라를?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 콜라의 쓰임은 꽤나 요긴하다. 콜라에 들어있는 인산 성분이 고기 잡내를 없애주고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는 것. 또한 콜라의 캐러멜 색소가 음식을 좀 더 먹음직스럽게 만들어준다. 냉장고 속 김빠진 콜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들을 소개한다.
콜라닭
재료 | 닭윙, 콜라 500ml, 간장 6큰술, 다진마늘 1~2큰술, 파, 고추

1. 양념이 잘 배게 하기 위해 닭 윙에 칼집을 내준다.
2.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 후 닭 윙을 구워준다.
3. 다진 마늘과 간장을 추가한 후 함께 볶아준다. 생강이 있다면 함께 넣어줘도 좋다.
4. 적당히 고기가 익으면 남은 기름을 버리고 닭윙이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콜라를 붓는다.
5. 고추, 파 등 부재료를 취향껏 넣고 양념이 완전히 배일 때까지 졸여준다.
콜라수육
재료 | 수육용 돼지고기, 깐마늘 10알, 대파 1대, 통후추, 콜라, 양조간장

1. 수육용 돼지고기를 냄비에 넣고 깐마늘과 대파, 후추를 함께 넣어준다.
2. 돼지고기가 잠길 정도로 콜라를 부어준다. 양조간장(또는 진간장)은 콜라의 1/3만큼 넣어준다.
3. 가열 후 물이 끓으면 뚜껑을 덮지 말고 강불로 약 15분 정도 끓여준다.
4. 15분 후 돼지고기를 뒤집어준다. 중약불로 불 세기를 줄여주고 뚜껑을 덮고 30분 정도 끓여준다.
5. 뚜껑을 열고 돼지고기를 다시 뒤집어 준다. 뚜껑을 덮고 불을 끈 후 5분동안 뜸을 들여준다.
콜라 돼지갈비
재료 | 돼지 목살 2근, 간장 3/4컵, 콜라 500ml, 후춧가루, 참기름 1/3컵, 소주 1/2컵, 생강가루 1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1. 목살에 칼집을 낸다.
2. 콜라 500ml, 간장 3/4컵, 후춧가루, 참기름 1/3컵, 소주 1/2컵, 생강가루 1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을 넣은 양념장을 만든다.
3. 양념장에 목살을 한장씩 넣어 재운다.
4. 하루정도 재운 후 구워먹으면 완성.

에디터LYNN sinnala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