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노력해도 일이 잘 안 풀릴 때’ 나만의 창의성을 찾는 방법

생각속의집
생각속의집2020-05-18 07:00:01
공유하기 닫기
슬럼프에 빠져서 자신의 일과 삶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각자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우울해서 글이 써지지 않는 작가,
불안해서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 화가,
무기력에 빠져서 더 이상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 기획자등

이들은 하나같이 절망적인 시간들을 견뎌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창의성을 발휘한다는 건 자기 안에 없던 것을 만들어내는 일이 아닙니다. 태어날 때부터 이미 자기 안에 있는 ‘창의적인 나’를 세상 밖으로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창의적일 수 있고, 누구나 창의적이어야만 합니다.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참고사진 ⓒGettyImagesBank
그런데 내 안의 창의성이란 불길을 꺼트리는 가장 큰 원인은 ‘불안’입니다.

아이디어를 궁리하고, 남다른 기획을 하고,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내는 데는 ‘불안’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 불안에 휘둘리게 되면 빛나는 아이디어를 품고 있어도 연기처럼 이내 사라집니다. 불안은 내 안에 빛나는 창의성이 있어도 그걸 보지 못하게 막습니다. 그리고는 이내 “나는 창의력이 바닥 났나봐”라는 말로 핑계를 댑니다. 이러한 말들은 타인의 비판이 두려워 자신을 속이고 남들을 속이기 위한 변명일 뿐입니다.

세상에 없던 것을 실재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희생해야 하는 것들이 떠올라 불안해지면 스스로 창의적 자아를 짓눌러버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실존주의 심리학자 롤로 메이도 “창조에 필요한 건 용기”라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일과 삶의 현장에서 보다 나은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일이 잘 안 풀릴 때, 

나만의 ‘창의성’을 발휘하는 12가지 방법
1. 창의력 셀프 코치가 될 것

2. 부정적인 생각을 다스릴 것

3. 이분법적 사고를 멀리할 것

4. 정신적 에너지를 뿜어낼 것

5. 마음의 중심을 잡을 것

6. 불안감을 잘 다스릴 것

7. 계획하고 실천할 것

8. 목표를 향한 과정에 집중할 것

9. 꿈과 현실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것

10. 삶의 한가운데서 움직일 것

11. 삶의 가치를 만들 것

12. 창의적인 삶을 지켜낼 것


위의 12가지 방법을 하나씩 따라해 보세요. 내 안의 불안을 다스리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멈춰버린 프로젝트에 어떻게 활력을 다시 불어넣을지,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어떻게 더 깊이 몰두할 수 있는지, 창의적인 삶의 여정에서 만나게 되는 심리적·현실적 장애물들을 어떻게 헤쳐 나가야 하는지를 차츰 알게 될 것입니다.

▶본 내용은 도서 <나만 모르는 나의 가능성>의 일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