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0분씩 걸었더니... 돈 쌓여 있는 교통카드

29STREET
29STREET2020-05-13 11:14:39
공유하기 닫기
오늘도 지출 내역을 보고 한숨 쉬고 계시나요? 돈을 모으고 싶은데 월세에 교통비에... 매달 빠져나가는 고정 비용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저축을 위해 사고 싶었던 걸 포기하며 허리띠 졸라맸다면 주목! 매달 나가는 고정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통비를 줄여주는 고마운 카드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국토교통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광역알뜰교통카드’입니다. 지난해 일부 지역 시범 운영 후 올해부터 사업 운영 지역이 점차 확대되는 중인데요. 대중교통비의 최대 30%가량을 절약할 수 있어 교통비 부담이 큰 분들께는 굉장히 반가운 소식입니다.

평소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했다면 놓칠 수 없는 기회! 내 지갑을 지켜줄 ‘광역알뜰교통카드’ 알아볼까요?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알뜰교통카드. 출처=광역알뜰교통카드 공식 홈페이지
버스, 지하철을 타러 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는 카드입니다. 적립한 마일리지로는 교통비를 내거나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용 실적에 따른 카드사의 할인 혜택까지 포함하면 최대 30%까지 대중교통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발급 방법
1. 가입 조건 확인하기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성인 대상 서비스로 미성년자, 외국인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사업대상지역 거주자라면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 후에는 지역에 상관없이 어디서든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업 대상 지역 확인하기

2. 후불카드(신용·체크카드) 준비

신한, 우리, 하나카드 중 한 곳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사 신청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카드 더 알아보기

※대중교통 이용 실적이 월 15회 이상이어야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있음.
※모바일 페이(삼성페이, T머니)는 마일리지 적립 불가

3. 마일리지 앱 다운로드

카드 수령 후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앱(App)을 다운로드해서 가입해주세요.

마일리지 적립 방법
마일리지 앱. 출처=광역알뜰교통카드 Google play
마일리지 앱 사용법

1. 실외에서 앱을 작동해 ‘출발’ 버튼을 누른다.
2. 대중교통 승차하는 곳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다.
3. 승하차 시 카드를 태그한다.
4. 하차 후 목적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다.
5. 목적지 도착 후 ‘도착’ 버튼을 누른다.

※모든 버튼은 실외에서 눌러야 함.
※마일리지 앱 사용 중에는 항상 데이터와 위치 서비스를(GPS) 켜 놔야 함.


마일리지 적립 기준. 출처=광역알뜰교통카드 공식 홈페이지
마일리지 적립 기준(보행·자전거 800m 이동 시 기준 적립액)

보행·자전거 이용 거리 마일리지는 1회당 250~450원 적립이 가능합니다. 1일 적립 횟수는 제한이 없으며 보행·자전거 이용 거리와 교통 요금에 따라 적립액이 달라집니다.

거리는 800m를 기준으로 합니다. 800m가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는 최대치이며 800m가 넘는 거리를 걸었을 경우 800m에 해당하는 마일리지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버스정류장까지 850m를 걷고 1,250원 버스 요금을 내면 250원의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800m 미만은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250원/800m)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또한 같은 거리라 해도 교통 요금에 따라 마일리지가 달라집니다.(상단 표 참고)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에만 마일리지를 지급
👉월 최대 44회 이용까지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
👉미세먼지 저감 조치 발령 시 마일리지 두 배 지급

만 19세~34세의 저소득층 청년(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은 대중교통비 지출액에 따라 100~200원의 마일리지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적립 받은 마일리지는 카드사 정책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요금에 차감되거나(신용카드) 카드사에서 캐시백(체크카드)으로 지급됩니다.

출처=광역알뜰교통카드 공식 홈페이지
한편 국토교통부의 알뜰카드 시범 사업 분석 결과(*조사 기간:19.7.1~12.31, 조사 대상: 사용자 14,502명) , 알뜰카드 이용자들은 월평균 12,246원(마일리지 적립 7,840원, 카드사 추가 할인 4,406원)의 혜택을 받아 대중교통비의 약 17%를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자들은 ’지하철 정기권보다 좋다‘ ’웬만한 카드보다 나은 듯‘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알뜰광역교통카드는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 실적에 따라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더군다나 마일리지를 쌓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으니 안 써볼 이유가 없겠죠?

장민지 동아닷컴 인턴 기자 dlab@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