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 맛도 내 맛도 아니야"...편스토랑 신메뉴 어떡하나

29STREET
29STREET2020-04-14 18:06:06
공유하기 닫기
사진=편스토랑 홈페이지(program.kbs)
전국을 들썩이게 했던 배우 정일우의 ‘달고나 커피’가 해외에도 소개되며 다시금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달고나 커피의 탄생지인 KBS TV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이하 편스토랑)'도 덩달아 주목받았습니다.

'편스토랑'은 스타들이 직접 만든 음식이 경쟁을 통해 편의점 제품으로 출시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화제성에 힘입어 출시 메뉴도 편의점 인기 제품으로 등극했습니다. 

첫 출시 메뉴인 이경규의 마장면은 방송 직후 예약 판매 물량 1,000개가 모두 팔리기도 했습니다. 애청자들은 "스타들이 직접 개발한 메뉴를 먹어볼 수 있다"며 TV 속 메뉴를 편의점에서 접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좋아했습니다.   

제품: 이영자의 파래탕면, 이정현의 수란 덮밥, 이경규의 앵그리 크림 쫄면
이 같은 인기에 29STREET 편집팀 ‘🍜쫄면사리추가’와 ‘🧟‍♀파래사냥꾼’도 편스토랑 출시메뉴 3종을 먹어봤습니다.

4대 출시 메뉴 이영자의 <파래탕면>
파래탕면 조리 전. 면 색깔도 파래 파래하다
 🍜쫄면사리추가: 면이 초록초록 한 게! 눈으로만 봤는데 벌써 건강해지는 느낌이에요.
🧟‍♀파래사냥꾼: 색깔만 봐서는 미역국 맛이 날 것 같은데요? 빨리 먹어봐요!

'파래탕면'은 보통 라면과 조리법이 동일합니다.
실례가 안 된다면 저도 한 젓가락만...
🍜쫄면사리추가: 이건 마치... 새우탕면? 새우탕면이랑 비슷한데요. 그보다는 바다 향이 더 나는 것 같아요. 게살로 보이는 건더기도 들어있고요. 이거 때문인가...?
🧟‍♀파래사냥꾼: 새우탕면 맛이랑 진짜 비슷한 것 같아요. 파래 향도 은은하고 해산물 맛도 강하지 않아서 비리지도 않고! 굳굳! 미역국이랑 비슷한 맛일거라 생각했지만 다른 맛이네요.
🍜쫄면사리추가: 은은한 맛의 비결이 녹차 풍미액 때문인가 봐요. 여기 적혀있어요!!!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바다향이 강하면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데 녹차로 잡아준 것 같아요. 센스가 아주~~(엄지 척) 

🧟‍♀파래사냥꾼: 그리고 면도 얇아서 그런지 더 맛있게 느껴져요. (얇은 면 좋아하는 편)
🍜쫄면사리추가: 그러고 보니 시간이 지나도 면이 잘 안 불어요! 이건 완전 물건이네.
🧟‍♀파래사냥꾼: 이 면에 이 해산물맛... 가성비로 봤을 때 적당한 것 같아요.
🍜쫄면사리추가: 맞아요.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태안탕면’으로 소개된 방송용 레시피로 먹어보고 싶네요.


6대 출시 메뉴 이정현의 <수란 덮밥>
수란 덮밥 조리 전(이때까지만 해도 몰랐지)
수란 덮밥은 큰 용기, 밥, 만능 간장소스, 계란, 와사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리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용기에 밥과 소스를 개봉하여 넣기
2. 뚜껑을 살짝 덮어 전자레인지에 조리하기
(1,000W는 1분 30초, 700W는 2분)
3. 덮밥 한 쪽에 수란을 넣고 조금씩 섞어가며 먹기
4. 기호에 따라 와사비를 넣어 먹기

🧟‍♀파래사냥꾼: 수란하면 고급요리 느낌이 드는데 이걸 편의점에서 맛볼 수 있다니.
🍜쫄면사리추가: 이거 방송에서 호평 받은 메뉴에요! 기대가 안 될 수가 없네요!


계란도 터지고 내 속도 터지고(?)
🍜쫄면사리추가: 유자 맛이 상당히 강하네요. 용기에는 ‘유자로 풍미를 더한 만능 간장 소스’라고 적혀있는데 풍미? 풍미가 뭘까요^^ 그냥 유자 간장 소스...
🧟‍♀파래사냥꾼: 엄청 짜다... 물 1L 준비하지 않는 이상 소스는 다 넣지 않는 것이...
🍜쫄면사리추가: 간장, 와사비, 수란 다 따로 노는 느낌이에요. 조화롭지 않네요.

예상치 못한 맛에 ‘🍜쫄면사리추가’와 ‘🧟‍♀파래사냥꾼’은 한 입만 먹고 숟가락을 내려놨습니다.

🧟‍♀파래사냥꾼: 방송에 나온 이정현 님의 ‘달걀덮밥’ 레시피와 비교해보니 꽤 차이가 있네요. 원래 레시피에는 유자가 들어가지 않아요. 왜 넣은 걸까요..? 왜... 왜...!!!!
🍜쫄면사리추가: 그러게요. 다른 점이 또 있어요! 방송에서는 낙지가 들어갔는데 수란 덮밥은 소스에 오징어가 들어있어요. 왜 비린 맛이 강한가 했더니 가쓰오부시도 들어갔네요... 너무 다른데요?
🧟‍♀파래사냥꾼: 편의점의 한계인가요...
🍜쫄면사리추가: 방송에서는 좋은 재료로 바로 요리해 먹을 수 있으니 당연히 더 맛있겠지만... 그래도 이건 방송에서 나온 것과 너무 차이가 있지 않나 싶어요.
🧟‍♀파래사냥꾼: 맞아요. 방송에서의 비주얼이나 맛을 기대하고 산 소비자들은 아쉬웠을 것 같네요. 물론 저희도요... 내 돈 주고 절대 안 사 먹을 거라는 건 안 비밀^^!!

‘수란 덮밥’은 이정현이 선보인 ‘달걀덮밥’과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대부분의 재료가 편의점 단가에 맞춰 대체되었다는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비주얼부터 재료, 맛까지 전반적으로 많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7대 출시 메뉴 이경규의 <앵그리 크림 쫄면>
앵그리 크림 쫄면 조리 전. 빨리 먹어보고 싶은 마음 감출 길이 없네
앵그리 크림 쫄면은 쫄면, 매운 크림소스, 앵그리 소스, 치즈 파우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쫄면 풀어주기(포장째 손으로 비비며)
2. 크림소스 넣기
3. 전자레인지에 조리하기(1,000W는 3분, 700W는 3분 30초)
4. 조리된 제품 위에 치즈 파우더 뿌려주기
5. 기호에 맞게 앵그리 소스를 넣어 먹기

🍜쫄면사리추가: 이 면 탄탄합니다. 탄탄해요. 비닐 안에 있는 면을 풀려고 잠깐 만져봤는데 진짜 탄탄... 엄청 쫄깃할 것 같아요.
🧟‍♀파래사냥꾼: 크림 파스타랑 비슷한 맛일 것 같아요. 벌써 설레요! 두근두근

침 꼴깍 이제 먹어도 되지?
🍜쫄면사리추가: 아... 괜찮긴 한데 끝 맛이 좀 씁쓸해요. 플라스틱 맛? 아 이 씁쓸한 맛이 어디서 나오는 거지?
🧟‍♀파래사냥꾼: 먹다보니 정말 씁쓸해요... 그것보다 크림소스가 이도 저도 아닌 맛... 엄청 달기만 해요.
🍜쫄면사리추가: 그럼 앵그리버드 소스 한번 넣어볼까요?
🧟‍♀파래사냥꾼: 좋아요! 많이는 말고 1단계 정도만 넣어요~!

🍜쫄면사리추가: 매운소스를 넣으니 좀 괜찮아진 것 같아요.
🧟‍♀파래사냥꾼: 그러게요. 단맛은 잡아줬네요... 그래도 할말하않...
🍜쫄면사리추가: 할말하않 동의합니다...^^ 근데 이 소스 1단계만 넣어도 매운데요?
🧟‍♀파래사냥꾼: 매운거 못 드시는 분이나 어린이들은 앵그리버드 소스를 넣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네요.


편스토랑,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었다
'🍜쫄면사리추가'와 '🧟‍♀파래사냥꾼'의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가 아닐까 싶어 편스토랑에서 출시된 다른 제품 후기도 찾아보았습니다. 

출시 메뉴 중 일부에 대해 누리꾼들은 “방송과 똑같이 할 거 아니면 출시하지 마세요.” “믿고 먹었는데 방송이랑 차이가 크네요.”라는 혹평을 내놓았습니다.  방송에서 보여주는 요리와 편의점 제품의 간극으로 소비자들은 실망감을 나타냈습니다. ‘간편한 조리’에 특화된 편의점의 특성상 방송 속 레시피가 간소화되는 등 제약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에 누리꾼들은 “편의점 출시를 염두에 두고 우승자를 정해라”라며 프로그램 취지에 맞게 편의점에 그대로 출시할 수 있는 음식을 선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레스토랑처럼 고급스럽게 음식이 나오는 TV프로그램. 단가를 맞춰야 하는 편의점. 

편의점과 레스토랑이 합쳐진 <편스토랑>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둘 사이에는 타협점이 필요해 보입니다.

29STREET 편집팀 dlab@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