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JOB화점 이슈 이너피스

소믈리에처럼 와인 테이스팅 하는 법, 3단계만 기억하세요

와푸밸 2021-06-04 18:05
어제 분명 와인을 참 맛있게 마셨는데 오늘 친구에게 설명하려니 알쏭달쏭하고 맛이 잘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있죠. 소믈리에처럼 깔끔하게 설명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와인 맛을 잘 기억하고 설명도 잘 할 수 있을까요? 알기 쉽고 써먹기 쉬운 와인 테이스팅 방법, 딱 3단계만 기억하면 됩니다. 색, 향, 맛입니다.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의 색을 자세히 관찰해 봅니다. 잘 보면 레드와인도 다 같은 불그스름한 색이 아니라 루비색, 벽돌색 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당근색’ 처럼 자신만의 표현을 써도 되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보편적인 단어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우선 와인을 잔에 따른 뒤 잔을 돌리지 말고 가만히 냄새를 맡아 봅니다. 그런 다음 스월링(잔 돌리기)해서 와인의 향기를 깨워 맡아 봅니다. 잔을 돌리기 전과 후 향기의 차이를 느껴보세요. 시트러스향, 초콜릿향 등 향기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와인 맛은 스위트, 드라이, 바디감, 산도 이렇게 4가지 기준으로 분류합니다. 달달한지, 깔끔한지, 입에 머금었을 때의 무게감은 어떤지, 신 맛은 어느 정도인지 느끼면서 맛을 보면 됩니다.
색, 향, 맛 세 가지 기준을 기억하면서 실제로 테이스팅 해 볼까요? 와푸밸 영상에서 자세한 예시를 보면서 3단계 테이스팅 법을 익혀보자구요. 기본적으로 와인은 골치아픈 고민 없이 즐겁게 마시는 게 최고지만, 체계적인 테이스팅 법을 익혀 두면 마셔 본 와인 맛 기억할 때도 좋고 설명할 때도 도움이 된답니다.

핵심 팁: 
"한 마리의 사슴이 뛰어노는 듯 한~ 아침 호숫가의 풍경 같은 와인이네요!" 이런 표현은 어떨까요('신의 물방울' 만화에서 본 것 같죠)? 재미있고 창의적인 표현이기는 하지만 '와인 테이스팅' 할 때 소믈리에나 전문가들이 이렇게 말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내 표현을 듣고 어떤 맛인지 상상할 수 있도록 보편적인 표현을 사용해서 색, 향, 맛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봅시다. 영상을 보고 몇 번만 연습하면 테이스팅 어렵지 않아요!

에디터 LEE dlab@donga.com

당신을 위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