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왕국이 된 겨울 한라산 정복.zip

세시간전
세시간전2022-01-14 08:00:01
공유하기 닫기
SNS에 겨울 왕국이 된 한라산 백록담을 보고 마음을 뺏겼다면 주목!!!! 눈 온 한라산을 가보고는 싶지만 등산과 친하지 않아 걱정이라면 이 매거진을 정독하면 될 일이다. 백록담으로 향하는 전체적인 코스 설명부터 겨울 등산 준비물과 주의할 사항까지 꾹꾹 담았다.


글 마린
@sshyeonii
한라산 코스
한라산을 가기 위해서는 코스 예약이 필수적인데 이때 선택해야 하는 것이 어디로 올라갈지 하는 문제.

정상인 백록담으로 올라가는 코스는 성판악과 관음사 두 코스 중 선택 가능하다. 나머지 영실, 어리목, 돈내코 코스는 윗세 오름과 남벽분기점까지 가능하며 어승생악, 석굴암 코스는 한라산 근처 둘레길 코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성판악 코스
출처 = 한라산 공식 홈페이지
- 총길이 : 편도 9.6km
- 코스 : 성판악 →(4.1km)→ 속밭 대피소 →(1.7km)→ 사라오름 입구 →(1.5km)→ 진달래밭 대피소 →(2.3km)→ 정상
- 소요시간 : 정상까지 4시간 30분 / 진달래밭 대피소까지 3시간
- 교통 및 주차 : 주차 공간 적은 편 / 대중교통 편리 / 제주시에서 택시비 12,000원 내외
- 난이도 : 코스가 긴 만큼 관음사보다는 완만하고 난이도가 낮다. 그래서 길이 전체적으로 지루하다고 이야기하는 후기들이 많은 편이다. 그리고 현무암으로 된 돌들이 많아 오르는 내내 발바닥과 발목 조심, 잊지 말자.
@mingki_is
등반 후 5.8km 지점에 사라 오름으로 이어지는 입구가 있는데 미니 백록담이라고 불릴 만큼 예쁜 곳이다. 이곳 전망대에서는 제주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도 있다.

위 코스 지도를 보면 정상으로 가는 길에서 벗어나 왕복 40분 정도 걸어야 사라 오름이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 온 후 사라 오름은 장관이니 방문해 보자.
@yoonne9
백록담 정상에는 화장실이 없어 코스 중간에 위치한 2개의 대피소에서 화장실을 다녀와야 한다. 등산 코스 중간에 매점이나 물 보급이 가능한 곳은 없으니 잘 챙겨서 출발하자.

만약 체력적으로 걱정되어 정상까지 못 갈 것이 걱정된다면 사라 오름을 갈 수 있는 성판악이 좋겠다. 그리고 예약 가능 인원이 관음사보다 많음에도 불구하고 예약이 쉽지 않으니 서둘러 예약하는 것이 필수!
관음사 코스
출처 = 한라산 공식 홈페이지
- 길이 : 편도 8.7km로 가장 긴 코스
- 코스 : 관음사 →(5km)→ 삼각봉 대피소 →(2.7km)→ 정상
- 소요시간 : 정상까지 편도 5시간 / 삼각봉 대피소까지 3시간 20분
- 교통 및 주차 : 주차 공간 여유로운 편 / 대중교통 불편 / 제주시에서 택시비 13,000원 내외
- 난이도 : 전체 길이는 성판악 코스보다 짧지만 소요시간은 더 긴 만큼 경사가 급한 구간이 몇 곳이 나온다. 대신 성판악에 비해 멋진 뷰를 더 많이 볼 수 있으니 힘듦을 이겨내보자.
@xximu
특히 코스 내 삼각봉 대피소로 이어지는 길이 정말 아름답다. 또 삼각봉 대피소부터 정상까지 뷰도 장관이라 구경하다 보면 시간이 금세 흘러간다. 구경하랴 사진 찍으랴 뷰에 취해서 시간이 더 오래 소요되니 시간 배분을 잘 하는 것이 필요하다.
luv._.bbii
성판악 코스와 마찬가지로 코스 중간에 2개의 화장실이 있고, 등산 코스 중간에 매점이나 물 보급이 가능한 곳은 없으니 잘 챙겨서 출발하자.

관음사 하산은 오르막이 대부분 계단으로 이루어진 만큼 걸어 내려오려면 무릎과 발목에 무리가 상당하다. 급하게 시내로 가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성판악 하산을 추천한다.
코스 총정리
@nyoungjji
🗻관음사 - 관음사 : 평소에 산을 다녀봤고 체력이 좋은 경우. 거기에 지루한 길이 싫다면 이 코스가 딱.
🗻관음사 - 성판악 : 체력이 어느 정도 있고 모든 코스를 보고 싶은 경우. 가장 추천하는 코스!
🗻성판악 - 성판악 : 풍경보다는 백록담! 정상! 이 목적인 경우
🗻성판악 - 관음사 : 추천하는 코스는 아니지만 하산 후 급하게 시내로 내려가야 한다면 이 코스가 베스트.
한라산 가기 전에 뭘 준비해야 하지? 
한라산 탐방예약, 준비물, 복장 등이 궁금하다면?
세시간전에서 지금 확인해보자! (클릭)
더 많은 <등산 여행정보>가 궁금하다면?
세시간전에서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