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1열에서 유튜브로 수공예 배운다

핸드메이커
핸드메이커2020-07-02 14:12:22
공유하기 닫기
[핸드메이커 전은지 기자] 요즘은 영상을 빼놓고 말할 수 없는 시대다. ‘유튜버’에 이어 ‘틱톡커’가 생겨날 정도며, 초등학생들이 꿈꾸는 장래희망에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3위(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9년 조사)를 차지할 정도다.
Pixabay
수공예 역시 마찬가지. 만드는 과정이 중요한만큼 영상으로 남기는 핸드메이더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취미클래스 플랫폼들도 영상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수공예’, ‘핸드메이드’라는 키워드로만 검색해도 수백, 수천개의 영상이 등장하는 유튜브 안에서 재미있어 보이는 영상들을 본기자가 직접 골라봤다. 주관적인 해석이니 한번쯤 보고 ‘좋아요’를 눌러봐도 좋을 것 같다.


5분이면 충분하다! - 5분 Tricks, 5-Minute Crafts

평소 페이스북에 많이 등장하는 유튜브 영상이라 익숙한 사람들도 많을 것 같다. 5분 Tricks, 5-Minute Crafts는 ‘5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삶에 유용한 수공예품을 만들 수 있다는 콘셉트로 눈길을 끈다. 5분 Tricks는 5-Minute Crafts의 한글판 정도라고 이해하면 된다.
사진으로 핸드폰 케이스 만들기, 가구 리폼 / 5분 Tricks 영상 캡쳐(https://youtu.be/nq9lDflsLio)
손모양 비누 만들기. 아이디어가 독특한 핸드메이드다 / 5-Minute Crafts 영상 캡쳐(https://youtu.be/fBbKagy1dD8)
종류도 굉장히 다양하다. 홈&데코와 같이 인테리어로 쓸 수 있는 생활 수공예부터 뷰티, 음식, 패션, 육아 등 여러 분야에서 유용한 핸드메이드 팁을 소개한다. ‘트릭’이라는 이름처럼 장난에 활용할 수 있는 팁도 있어 약간의 재미가 있다.

영상을 보면 한번쯤 일상 속에서 경험하면서 불편했던 것, 자주 사용하는 물건 등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짧고 간결하게 소개한다. 또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것들도 많아 평소 만들기에 관심있는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단점이라면 해외의 사례가 많은 것 같아서 가끔 공감할 수 없는 내용도 있고, 같은 내용이 여러번 반복된다는 점, 상세한 설명이 없어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이해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다.


페이퍼 플라워로 인테리어 바꾸자 – MASS Art and Craft

최근 유행하는 수공예 중 하나인 페이퍼 플라워. 국내에도 자격증이 있을 정도이며, 원데이클래스도 간간이 운영되는 걸 볼 수 있다. 생화도 좋지만,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인 종이로 원하는 꽃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끄는 듯하다.

우연히 찾은 해외 유튜버 영상인 ‘MASS Art and Craft’. 해외 영상이지만 만드는 과정을 비교적 세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페이퍼 플라워 행잉 모빌 만드는 과정 / MASS Art and Craft 영상 캡쳐 (https://youtu.be/onClsmB4Ic0)
페이퍼 플라워 행잉 모빌 완성품 / MASS Art and Craft 영상 캡쳐 (https://youtu.be/onClsmB4Ic0)
최근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유행 중인 모빌을 페이퍼 플라워로 만들 수 있도록 소개한다. 코로나로 집콕 중이라면 한번쯤 도전해도 좋을 수공예품이다. (자개 모빌이 제일 유행이지만, 사서 만드려면 자개가 꽤나 가격이 나간다)


보는 걸로 만족해? 귀도 즐겁게 – ASMRSurge

직접 손으로 만드는 것보다 유튜브 영상을 보는 게 좋다면, ‘ASMRSurge’의 영상을 추천한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유튜버는 다양한 핸드메이드 취미 영상을 ‘ASMR’로 촬영하고 있다. 만드는 과정도 보여주지만, 취미를 소리로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참신한 유튜버다. 무려 구독자 수가 77만명에 달한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만다라 컬러링, 미니어쳐 하우스, 칼림바 연주, 비누공예 / ASMRSurge 영상 캡쳐(https://youtu.be/prGCk-2tUGI, https://youtu.be/ZghowzuGPK8, https://youtu.be/xZ_8cNUVucU, https://youtu.be/SJ2mXXGHQ0Q)
컬러링을 하면서 들리는 색연필의 사각거림, 미니어쳐 하우스 조각조각을 붙이는 소리, 칼림바 연주, 비누공예 등 다양한 취미활동을 하며 들릴 수 있는 소리를 극대화시킨다. 불면증이나 심리적 안정에 좋다는 ASMR 영상을 평소 즐겨보는 사람이라면 이 취미 영상으로 눈까지 즐거울 것 같다. 대신 더 불면증이 올 수도 있으니 적당히 즐기길.


뜨개질 대표 크리에어터 – KIMRAHEE김라희

뜨개질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크리에이터다. 언론에도 수차례 인터뷰를 했을 정도로 유명한 김라희 씨는 코바늘, 대바늘로 만든 작품부터 기초기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코바늘 영상부터 다양한 수공예 영상까지 다양하다 / 김라희 유튜브 영상들
또한, 뜨개질 외에도 도자기 페인팅, 자이언트 페이퍼 플라워, 석고방향제, 리폼 등 다양한 수공예 영상도 찍고 있다.
게임 방송 등에서 모델 활동을 하기도 했던 그녀의 이력을 보면 핸드메이드와는 관련없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한 인터뷰에서 그녀가 밝힌 내용에 따르면 과거 일을 하며 오른쪽 시력이 측정되지 않을 정도로 각막이 손상됐다고 한다. 눈으로 보며 작업을 해야하는 그녀로서는 불편할 수 있지만, 그를 극복하고 ‘금손 유튜버’로 자리잡은 노력은 ‘좋아요’를 받아도 충분하다.


아이와 함께 만드는 핸드메이드 장난감 – 조이퐁 JOYPONG

핸드메이드 영상을 검색하다 찾은 유튜버다. ‘서은이 엄마’의 새로운 취미생활을 즐기는 곳이라고 소개하는 ‘조이퐁’에는 직접 만든 장난감 영상이 가득하다.
종이박스로 만드는 콜라자판기. 건전지, 소형 모터가 들어가는 등 만드는 과정이 쉽지는 않아 보였다 / 조이퐁 영상 캡쳐(https://youtu.be/cIN5QwaEf0s)
종이박스로 만든 콜라자판기, 초콜릿 자판기, 휴지로 만드는 인형옷, 스펀지로 만드는 대형 연필 등이다. 옛날 김영만 아저씨의 ‘만들어볼까요’를 연상시키는 느낌이다.

이 외에도 여러 미술활동 영상을 업로드해 엄마와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소개했다. 요즘처럼 아이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엄마라면 한번쯤 따라해도 좋을 것 같다. 대신 자세한 설명이 없어 눈썰미가 좋은 엄마만 따라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단점이 있다.


트렌디한 수공예 만들기는 여기 다 있다 – 사단법인 대한공예협회

친근한 아마추어 유튜버들의 영상보다 전문가의 핸드메이드 영상이 보고 싶다면 ‘대한공예협회’의 다양한 수공예 영상을 추천한다.
사단법인 대한공예협회 유튜브 영상들
맥주캔들 만드는 과정 / 사단법인 대한공예협회 영상 캡쳐(https://youtu.be/buVB46l6oTk)
요즘 인기있는 코바늘, 캔들, 가죽공예, 비즈공예, 마크라메 등 트렌디한 취미 영상을 모두 볼 수 있다. 일부는 샘플영상이라 만드는 과정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자세한 과정은 협회 홈페이지 온라인 강좌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