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노래 뭐였더라? 어디서 들어 본 ‘그 브금’ 정체

29STREET
29STREET2020-05-21 15:44:12
공유하기 닫기
“어 이 노래 어디서 들어봤는데?” 멜로디는 익숙한데 정작 제목을 모르는 곡, 다들 있으시죠? 자잘한 호기심을 참지 못하는 에디터가 ‘그 브금(BGM)’들의 정체와 사연을 알려드립니다.
러브하우스 브금
“따라따란따~ 따라라라~” 여행 갔을 때 숙소 문을 열면 자동적으로 입에서 흘러나오는 바로 그 노래, 러브하우스 배경음악이죠. 이 곡의 정체는 1998년 개봉한 영화 ‘미술관 옆 동물원’ OST ‘시놉시스(Synopsis)’입니다. 작곡가 이름은 김대홍입니다.

러브하우스는 2000년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서브코너로 방송되었던 프로그램입니다. 낡은 집을 개조해서 살기 좋은 집으로 만들고, 그 과정에서 인간적인 사연을 조명해 감동을 주었죠. 허름한 집에 살던 거주자가 환골탈태한 집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 ‘따라따란따~’ 흘러나오는 멜로디가 귀를 확 사로잡습니다. 

워낙 인기가 많아서였을까요, 2002년 일본 아사히 방송에서 러브하우스와 거의 똑 같은 포맷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해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카페베네 브금
“cuz you are my girl~” 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이 끝날 때 화면 아래쪽 카페베네 로고와 함께 흘러나오던 유명한 노래죠. 첫 소절부터 귀에 딱! 때려넣어 주는 이 노래는 가수 겸 음악PD 김조한이 2009년 발표한 곡 ‘You Are My Girl’입니다. 김조한은 1993년 R&B 그룹 ‘솔리드’로 데뷔해 소울 넘치는 가창력으로 인기를 얻은 아티스트입니다.

이 노래는 원곡 제목보다 ‘카페베네 브금’이라는 별명, 혹은 어이없는 상황을 표현하는 인터넷 밈(meme)으로 더 잘 알려졌는데요. 2008년 1호점을 오픈한 카페베네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면서 2010년 인기 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의 스폰서가 됩니다. 매 회 시트콤 엔딩 장면에서 큼지막하게 카페베네 로고가 나오면서 엔딩곡(커즈유아마이걸~)이 흘러나왔습니다.

문제(?)는 일이 잘 풀리는 것 같다가도 어김없이 ‘삐끗’ 하는 장면에서 엔딩로고와 엔딩송이 나왔다는 점이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카페베네 로고와 노래는 한 세트로 묶여 예상치 못한 반전, 혹은 씁쓸한 결말을 상징하는 밈이 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 CF송(오리지널-퀴즈탐험 신비의 세계 주제가)
“우~아~ 우아~ 우~ 아~” 아니… 이 노래는? 2019년 SK이노베이션 PR영상이 공개됐을 때 흠칫 놀란 분들 많으실 겁니다. SK이노베이션은 복고 느낌을 살린 뉴트로(New+Retro) 풍으로 영상을 연출하면서 음악도 90년대 인기 퀴즈 프로그램인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 주제가를 빌려왔습니다.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는 1984년부터 2004년까지 방송된 장수 프로그램으로, 연예인 등 각계 유명인사들이 동물 생태 영상을 보고 퀴즈를 푸는 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패널들이 정답을 맞추면 귀여운 동물 인형을 하나씩 선물로 주곤 했죠. 자연과 생태계에 관한 지식을 재미있게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라며 나이대를 막론하고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방송에 쓰인 동물영상 대부분이 해외 다큐멘터리를 짜깁기한 것이라 후반으로 갈수록 소재 고갈, 억지 진행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방송 당시 거의 전 국민이 다 알던 주제가였지만 정작 누가 불렀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노래를 부른 사람은 가수 겸 뮤지컬 배우 김봉환 교수입니다. 김 교수는 지난해 SK이노베이션과의 인터뷰에서 “35년 전에 불렀던 노래를 다시 부르자니 긴장도 됐지만 그 동안 뮤지컬을 계속해 와서인지 생각보다 쉽게 끝났다. 녹음을 마치고 나오니 속이 후련하고 다 잘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두 영상을 비교해 보니 정말 35년간 목소리가 변함이 없으시네요!)
MBC ESPN 프로야구 공수교대송
야구 팬이 아니더라도 어디선가 한 번쯤 들어봤을 이 노래, 가슴이 절로 뜨거워지는 이 곡은 MBC ESPN 프로야구 공수교대송입니다. 정식 제목은 ‘Inside Ball’ 인데요. 취미로 야구하는 동호인들 사이에서는 이 노래만 딱 틀었다 하면 다들 열정 부자가 되어 경기에 저절로 몰입하게 된다는 우스개가 나올 정도입니다.

야구중계 관련된 음원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높아 ‘마시따밴드’등이 개성을 담아 커버 연주 버전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듣기만 해도 벅차오르는 명곡이지만 논란도 있습니다. 미국 방송사 HBO의 ‘World Championship Boxing’ 오프닝 곡과 멜로디가 비슷해 표절 논란이 불거진 것인데요. 표절인지 아닌지 확실한 결론은 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번갈아 들어보실까요?

에디터 LEE dlab@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