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게 편해요~" 언택트(untact)소비 확산

29STREET
29STREET2020-03-09 15:20:27
공유하기 닫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확진자가 늘어나는 상황으로 인해, ‘언택트(untact) 소비’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언택트(untact)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ㆍ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신조어입니다. ‘언택트(untact) 소비’는 소비자와 직원이 만날 필요가 없는 소비 패턴을 말합니다. 이러한 트렌드로 인해 비대면(非對面) 형태의 서비스, 결제 이용객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비대면 형태의 서비스로 ‘키오스크(kiosk)’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비대면 결제로 ‘배달 앱(App)을 통한 결제’ 등이 있습니다.
집 밖은 위험해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참고사진 ⓒPixabay
어린이집부터 대학교의 개원, 개강은 연기되었으며 자택 근무도 확산하고 있습니다. 출퇴근길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 대신 자가용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소비가 얼어붙을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언택트(untact)’라는 소비 트렌드와 상황이 맞물려 매출이 급상승한 업계들이 있습니다.
드라이브스루 (drive-through)
스타벅스'My DT Pass' 사진=스타벅스 홈페이지
대표적인 드라이브스루(drive-through)로 스타벅스의 'My DT Pass'이 있는데요. 지난 5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드라이브 스루 주문이 전년 대비 32% 증가했다고 밝혔는데요. 또한 드라이브 스루 전체 차량 주문 중 'My DT Pass'를 통한 주문 비중은 약 40%에 달하고 있습니다. 

'My DT Pass'는 차량 정보를 스타벅스 카드와 연동시킨 후, 자동으로 차량을 인식해 결제가 이뤄질 수 있게 한 서비스입니다.

화장품
'SSG닷컴' 사진(왼쪽)=SSG닷컴 홈페이지. '올리브영' 사진(오른쪽)=올리브영 홈페이지
대표적으로 올리브영과 SSG닷컴이 있는데요. 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이달 4일까지 ‘트러블 케어’ 관련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2% 늘었습니다.쓱닷컴의 경우 코로나 사태 이후 이달 4일까지 바디케어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8.5%, 스킨케어는 80% 증가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코로나 사태에 따라 개인 위생과 청결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이는 판매의 증가로 연결되었습니다.
밀키트(Meal Kit)
밀키트 '심플리쿡' 사진=GS fresh 홈페이지.
밀키트(Meal Kit)는 손질이 끝난 식재료와 양념을 넣고 정해진 순서대로 조리하기만 하면 되는 가정간편식(HMR)의 일종입니다. 이 제품은 다양한 음식을 간편히 즐길 수 있는 매력이 있는데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밀키트 브랜드 ‘심플리쿡’은 최근 2주간(2월 19일~3월 3일)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182.5% 증가했다고 4일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언택트(untact) 소비문화가 더욱 확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비문화는 더 넓어지리라 전망하는데요. ‘사람’과의 접촉을 줄여 소통하면서 생길 수 있는 ‘감정 소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택트(untact) 문화를 통해 '새로운 연결'이 다가오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정수정 동아닷컴 인턴 기자 dlab@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