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JOB화점 이슈 이너피스

세대공감의 주역, '리메이크곡 5'

29STREET 2020-03-21 11:00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참고사진 ⓒPixabay
추억이 된 그때 그 시절 노래가 리메이크곡으로 재탄생 되곤 합니다. 리메이크곡은 여러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좋은 노래는 시기에 구애 없이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겐 향수를 일으키고 어떤 사람에겐 새로운 순간을 선사한 리메이크곡에는 어떤 노래들이 있을까요?
너의 의미
사진(왼쪽)=아이유 '꽃갈피' 앨범 사진 / 사진(오른쪽)=산울림 '너의 의미' 앨범 사진
아이유(IU) 스페셜 리메이크 미니앨범 ‘꽃갈피’에 산울림의 ‘너의 의미’가 리메이크곡으로 담겨있습니다. 두 아티스트의 나이 차는 39년인데요. 세대 차이를 넘어 부르는 따뜻한 노랫말이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이 리메이크곡은 원곡을 부른 산울림 멤버 김창완이 직접 피처링에 참여해 화제를 모았는데요. 세월이 느껴지는 김창완의 목소리와 따뜻하고 청아한 아이유의 목소리가 잘 어우러져 곡의 감성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소녀시대
사진(왼쪽)=소녀시대 '소녀시대' 앨범 사진 / 사진(오른쪽)=이승철 '1집 Part 2' 앨범 사진
소녀시대는 1989년 히트 친 이승철의 ‘소녀시대’를 리메이크했습니다. 리메이크곡 ‘소녀시대’는 소녀시대의 첫 정규 앨범 타이틀곡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소녀시대가 부르는 리메이크곡은 가사 속 주인공이 직접 얘길 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또한 그녀들만의 밝고 통통 튀는 분위기로 재표현하며 '원곡과는 다른 느낌이지만 두 노래 다 각각의 매력이 있다'라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내 얘길 들어봐
사진(왼쪽)=오마이걸(Feat. 스컬&하하) '내 얘길 들어봐' 앨범 사진 / 사진(오른쪽)=파파야 '동화' 앨범 사진
오마이걸은 하하&스컬과 함께 파파야의 원곡인 ‘내 얘길 들어봐’를 리메이크했습니다. 경쾌한 레게풍으로 편곡했으며 노래의 가사가 여름을 연상하게 합니다. 누리꾼들은 ‘이 노래 들으면 시원한 바닷가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상큼하고 여름 분위기 나서 좋다’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바다
사진(왼쪽)=허각&정은지 "PLAN A' FIRST EPISODE" 앨범 사진 / 사진(오른쪽)=유피(UP) 'Second Birth' 앨범 사진
허각과 정은지는 유피의 노래 ‘바다’를 리메이크했습니다. 허각과 정은지는 이전에 ‘짧은 머리’, ‘이제 그만 싸우자’의 듀엣곡을 부르며 환상적인 케미를 보여주었습니다. 

원곡의 분위기는 청량감이 가득했는데요. 리메이크곡은 어쿠스틱한 편곡을 통해 새로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걱정말아요 그대
사진(왼쪽)=이적 '응답하라 1988 OST Part 2 (tvN 금토드라마)' 앨범 사진 / 사진(오른쪽)=전인권 '전인권과 안 싸우는 사람들'앨범 사진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
이적이 부른 ‘걱정말아요 그대’는 ‘전인권과 안 싸우는 사람들’에 수록된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1980년대를 떠올리게 하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OST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그대여 아무 걱정 하지 말아요’라는 가사와 아날로그적인 곡 분위기가 잘 어우러진 노래입니다.
누리꾼들은 ‘이 노래를 통해 많은 위로를 받았습니다’,‘정말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두는 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등 노래를 통해 위로와 공감을 받는다고 언급했습니다.

옛 명곡이 리메이크곡으로 재탄생하며 사람들은 ‘역시 좋다 덕분에 옛날 생각이 났다’, ‘옛날 노래에요? 정말 좋다’라고 말했는데요.
비록 다른 세대이고 다른 느낀 점을 받겠지만 모두가 ‘노래 좋다’라고 말하는 모습을 보며, 세대공감의 주역은 리메이크곡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정수정 동아닷컴 인턴 기자 dlab@donga.com

당신을 위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