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소속사인 아이돌! 요즘 2/2.5세대 남자 아이돌들이 역주행 중이라며?

29STREET
29STREET2020-08-04 17:25:54
공유하기 닫기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요즘 떡상하고 있는 아이돌들이 많습니다. 일명 소속사가 유튜브인 아이돌들입니다. 떡상의 시작은 비의 ‘깡’이었고 현재는 2세대 2.5세대 남자 아이돌들이 역주행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로 추억여행을 하다 보면 분명 당시에는 띵곡이었는데 지금 들어보면 이상한 부분이 한둘이 아닌 곡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중 그룹이지만 파트 분배 대실패로 솔로 곡의 형태를 보이는 곡들이 있습니다. 우리 OPPA 성대는 괜찮은 건지 피 나는 건 아닌지 걱정되는 곡들을 소개합니다.
제국의아이들 - 후유증
김동준 노동요 사진=유튜브 'MBCentertainment' 채널 영상 캡처
파트 몰아주기는 제국의아이들을 빼고 논할 수 없습니다. 제국의아이들 멤버 광희피셜 인기가 많으면 파트도 많아진다는 주장을 극단적으로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인기 멤버였던 김동준이 노래 대부분을 소화하며 임시완과 박형식이 약간씩 첨가되어있는 곡입니다.

백댄서인 줄 알았던 제국의아이들 멤버들이 슬그머니 노래를 부르고 사라지는 극단적 파트 분배를 보여주며 역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유키스 '만만하니'와 틴탑 '향수 뿌리지마'와 다르게 유일하게 메인보컬이 아닌 멤버가 성대를 혹사당하는 곡입니다.

김동준 얼굴을 몰라도 누군지 알 거 같은 파트 분배와 어디선가 계속 불투명도 60으로 뒤에서 웃고 있는 광희까지 3분이 30초처럼 지나가는 영상입니다. 제국의아이들 멤버들도 '후유증' 역주행 인기를 실감했는지 댓글로 팬들한테 감사를 표했습니다.
틴탑 - 향수 뿌리지마
방학돌 틴탑! (방학 시즌에 컴백을 해서 붙은 별명입니다) 전설의 케이팝 3대 읍읍곡 중 하나인 틴탑 '향수 뿌리지마'입니다. 틴탑은 당시 최연소 남자 아이돌이라는 타이틀로 데뷔했습니다. 틴탑의 첫 미니앨범의 타이틀곡 '향수 뿌리지마'는 10대인 틴탑은 여자친구가 있지만 20대 누나를 만나면서 여자친구한테 들키니까 향수를 뿌리지 말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곡입니다. (역시 케이팝 3대 읍읍곡다운 것 같습니다) 가사는 참… 그렇지만 멜로디와 멤버들의 조화로 틴탑 대표곡 중 하나로 남았습니다.

이 곡 또한 메인보컬인 니엘 성대 노동착취 곡으로 유명합니다. 1절을 메인보컬인 니엘과 천지가 번갈아가면서 모두 소화하는 기적의 파트 분배를 보여줍니다. 2절에 겨우 다른 멤버들의 목소리를 들 수 있지만, 여전히 2절에도 니엘 파트가 가장 많은 곡입니다.

틴탑은 데뷔 10주년 기념 스페셜 앨범을 발매하며 팬들이 선정한 띵곡 `To You`를 2020버전으로 재해석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틴탑의 히트곡 `박수`, `Supa Luv`, `장난 아냐`, `긴생머리 그녀` 등은 제목만 들으면 초면이지만 반주 시작하면 `도전 1,000곡`에 나가도 될 정도로 익숙한 곡들입니다. (추억에 잠겨버린 90년대생입니다...) 2020년 틴탑이 부르는 히트곡들을 확인하는 건 어떨까요?
유키스 - 만만하니
제국의아이들 `후유증`과 틴탑 `향수 뿌리지마`보다 심하지는 않지만, 유키스 `만만하니`도 파트 몰아주기가 있는 곡입니다. `만만하니`로 수현OPPA는 사랑의 파이널 라운드라는 애칭을 얻게 됩니다. 얼굴을 몰라도 괜찮습니다. 제일 노래를 많이 부르는 들어가도 계속 다시 나오는 멤버가 수현입니다. 계속 다시 나오는 수현과 알랙산더 파트 너 완전 ZZㅏ증나 (중략) 여우 같은 걸 🤟🦊은 `만만하니`의 킬링 포인트입니다.

'만만하니`뿐만아니라 유키스 `0330` 방송사고 영상과 유키스 `시끄러!!` 또한 떡상 중입니다. '0330' 방송사고 영상은 갑작스럽게 나오는 반주에도 반자동적으로 노래를 부르는 자본주의 성대와 당황한 동공을 볼수 있는 영상입니다. 당황했음에도 탄탄한 보컬로 실력파 아이돌 인증 영상으로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유키스 숨듣명 `시끄러!!`는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는 가사와 안무로 역주행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020년에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유키스, 틴탑, 제국의아이들 경쟁구도가 생긴 것도 2020년 생각지 못한 일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다음 역주행 곡으로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을 가수는 누구일까요?

민지예 동아닷컴 인턴 기자 dlab@donga.com